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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사회/리더십, 경영, 정치

(독서)돈이 된다! 스마트스토어-엑스브레인 지음

<준비운동>
스마트스토어 감잡기

01 스마트스토어 VS 오픈마켓 VS 쇼핑몰

-왕초보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
-왕초보가 쇼핑몰로 시작할 필요가 없는 이유 3가지
1. 쇼핑몰은 오픈마켓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
2. 쇼핑몰은 구색을 갖춰야 한다.: 다양한 제품군이 구비 되어야 함.
3. 쇼핑몰은 광고비가 많이 든다
-오픈마켓: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큰 장터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보다 상품등록이 쉬운 블로그형 쇼핑몰

02 스마트스토어에 사장님들이 몰려든 이유는?

-블로그 판매자처럼 '사진+글' 형식으로 스마트스토어 만들었더니 성공! :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과 글만으로 판매를 시작하게 됨, 판매자 접근의 용이성을 추구한 플렛폼

-오프라인 소상공인 참여를 유도한 네이버 쇼핑윈도 서비스 성공: 광고비 없이도 판매상품 노출이 가능해 초보 판매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는 서비스다.

03 왕초보 사장님께 스마트스토어를 추천하는 이유 4가지

-포토그래퍼가 찍은 사진이 없어도, 포토샵을 몰라도 된다.
-스마트스토어는 소상공인을 우대한다.: 잘 만들어진 상세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판매자보다 블로그 형식으로 사진과 글을 섞어서 쓰는 사람들을 우대해 상위노출해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수수료가 타 오픈마켓보다 저렴하다.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이 있다.: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시작한 사업자에게 12개월간 결제 수수료를 무료로 해주는 프로그램 운영 중. 클릭 한번으로 12개월간 월 최대 500만원까지 결제수수료를 무료로 지원함.

04 스마트스토어 창업 전 당장 할 일 5가지

-네이버페이 가입하기
-PC로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구입해보기

-스마트폰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 구입해보기

-판매자로 등록하고 상품등록 해보기: 테스트로 라도 상품등록을 해봐야 함.

-완벽하게 시작하겠다는 욕심 버리기

05 세상에서 가장 쉬운 스마트스토어 창업 도전기!

-성공의 핵심은 아이템! 농산물 판매로 월매출 7,000만원 달성!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던 것이 있다면 그것을 팔면 되고, 없다면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상품을 판매하라. 취미를 기반으로 해도 좋다.
ex) 스마트스토어에 주문이 들어오면 5일장 등에서 해당 농산물을 구매해서 포장하고 송장을 붙여서 택배사가 가져가게 합니다.

-상위노출 비결: 아이템을 폼나게 해주는 글쓰기
블로그처럼 사진과 글이 어우러져 있는 상세 페이지를 아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함. 요점만 짧게 쓴 것보다는 정성껏 쓴 긴글이 더 많은 판매를 가져오게 됨.

-스마트폰으로 제품 사진 촬영해도 충분히 잘 팔린다.
예쁜 사진만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성 높은 글을 보면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06 스마트스토어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은?

-아이템 선택, 감보다 데이터를 분석하자
구매자의 입장에서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1. 베스트 100 활용: 네이버 쇼핑 우상단 베스트100 메뉴 확인
2. 네이버 검색조회수 활용: 네이버 광고 에 접속해 로그인함 메인화면 키워드도구 클릭, 내 사업과 관련된 키워드 검색
3. G마켓 등 오픈마켓 검색조회수 활용(유효구매 조사): 각 마켓의 판매자관리센터 메뉴 에서 살펴봄, G마켓 과 옥션은 ESM플러스 에 가입후 키워드 입력해서 조회수 확인, 11번가는 메인화면 우상단의 셀러오피스에 들어가서 판매자관리센터 에서 확인.

-아이템 최종 결정 총정리(feat 스니커즈)

1. 스니커즈가 네이버 쇼핑 베스트 100에 있는가?
2. 스니커즈는 네이버 검색조회수가 높은가?
3. 스니커즈는 오픈마켓에서도 많이 팔리나?

<1일 차>
스마트스토어 세팅하기

07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입성하기

-스마트스토어센터 가입은 네이버 아이디로 편리하게
스마트스토어센터에 회원가입을 해야함. 방법은 두가지, 네이버 아이디를 이용해서 가입, 별도의 이메일을 이용해서 가입.

-법인회사도 네이버 아이디 가입 추천
여러사람이 관리할 경우 이메일을 이용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음.

-미리미리 생각해두자! 내 스마트스토어 이름

-사업자등록증 유무에 따른 판매자 유형 선택하기
사업자등록증이 없다면 '개인'을 선택, 있는 경우'사업자'를 선택, 해외 거주시 '해외사업자' 선택

-개인은 휴대전화로 본인인증만 하면 바로 가입되지만, 사업자나 해외사업자는 해당 서류를 제출하고 네이버에서 서류를 확인한 후에 계정이 만들어짐. 시간을 줄이려면 개인으로 가입한 다음 사업자전환을 요청하여 서류를 보내 주는 것이 좋음.

08 스마트스토어에 판매상품 등록하기

-귀찮아도 꼭 해야 한다. 꼼꼼한 상품등록은 상위노출의 지름길이니까!
수많은 필드값을 정확하고 꼼꼼하게 입력하여 상위노출의 기본 바탕을 깔아야 한다.

-상품등록 페이지 접속하기: 상품관리 >> 상품등록

-카테고리 등록하기: 카테고리명 검색 >> 카테고리명 선택

-상품명 설정하기: 상품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상품명을 작성

-판매가, 재고수량 설정하기:
판매가, 할인가 입력은 소비자에게 저렴한 인상을 심어줌
부가세 항목 선택
재고수량 은 실재고 보다 조금 넉넉하게
*농축수산물, 책은 면세상품이니 미리 확인

-옵션 설정하기
단독형: 옵션이 한가지
조합형: 옵션이 여러가지

-상품이미지, 상세설명 등록하기

-상품 주요정보 입력하기

-KC 인증 받기: 전기, 생활, 어린이용품은 필수
제조사의 KC인증번호 입력

-상품정보제공고시 등록하기

-배송, 반품, 교환, A/S정보 입력하기
*조건부무료배송은 판매가격 기준이다. 할인가격 이전 가격을 말한다.

-추가상품 입력, 개수 설정하기
*판매상품에 추가상품 등록해 수익률을 높이자!

-구매조건,혜택조건 설정하기
최소/최대구매수량 설정하기, 복수구매할인 설정하기, 포인트 설정하기, 무이자할부 설정하기(무이자할부 수수료는 판매자 부담!), 사은품과 이벤트 설정하기

-검색설정 항목 설정하기
태그설정: 검색설정 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어떤 키워드를 통해 해당 상세페이지가 노출되길 바라는지 설정하는 것.
판매자 코드: 판매자가 부여한 제품의 코드, 상품 관리를 위함
노출 채널:   쇼핑윈도 또는 네이버 쇼핑 , 쇼핑은 필히 체크
복사등록: 복잡한 과정에서 일부만 수정해서 등록할 수 있음.

09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상세페이지 구성하기

-상세페이지에 꼭 들어가야 하는 필수 요소 5가지
상품의 품질
상품의 가격
배송비
배송시간(택배사 중 가장 믿을 만한 곳은 우체국택배)
A/S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구성 순서
각종 공지사항: 연휴, 몇시까지 주문해야 오늘 출고 되는지 등등
각종 혜택, 이벤트: 스토어찜, 소식알림 할인 등등, 이벤트는 고객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판매자의 이익을 위한것임을 양지해야 함.
상품 설명, 상품 정보: 어떤 느낌, 어떤 스타일 등 감각적 표현(진정성이 중요함)
배송정보: 당일발송 조건, 교환, 반품, AS, 택배사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스토어 스타일 유형 4가지
트렌디형
스토리형
큐브형
심플형

-스마트에디터로 상세페이지 작성하기
상품등록 화면에서 '상세설명' >> '스마트에디터 3.0으로 작성' 클릭

-대세는 모바일 구매! 상품등록시 모바일 최적화에 신경쓰자
사진 하나당 1~2Mb를 넘기지 말 것!
사진 따로 글 따로, 사진에 글을 넣기 보다는 사진 과 글을 구분해서 작성하자.

10 상세페이지에 꼭 필요한 구매 촉진 요소 7가지

구매 촉진 요소
1. 오늘출발
2. 배송비: 합포장 등의 요소, 무료배송 조건,
3. 복수구매 혜택
4. 포인트
5. 무이자할부
6. 스토어찜과 소식알림
7. 첫구매/재구매고객 혜택

11.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신고는 어떻게 할까?

-매출이 꾸준히 나온다면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이유
1. 사업자등록 없이 이루어진 거래에 대해 공급가액의 1% 미등록가산세 부담이 있다.
2.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게 되면 부가가치세를 신고하지 못해 신고불성실가산세와 납부불성실가산세가 추가로 나와 부담이 될 수 있다.
3.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능해 관련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다.
따라서 누적 1,000만원 또는 거래건수 몇십 건 이상 나온다면 사업자 등록을 하는것이 좋다.

-사업자등록: 개인사업자는 회사명 결정 후 신고만 하면 끝
사업을 시작한 날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구비서류를 갖춰 신청한다.

법인사업자는 설립등기를 해야 함. 법무사 등을 통해 진행. 대략 80만원 정도가 소요됨.
개인사업자는 세무서에 가서 신고 또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끝.

-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는 수익이 많이 생길 경우 법인사업자와 비교해 소득세에 대한 부담이 크다. 법인 사업자가 대외신뢰도가 높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시작한다면 개인사업자, 큰 규모로 시작한다면 법인사업자를 선택.
개인사업자로 시작했다 규모(연 20~30억원 이상 매출)가 커진다면 절세 등의 목적이 있다면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음.
개인 사업자는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로 나뉨. 연매출 4800만원 미만은 간이과세자, 이상은 일반과세자.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을 넘게 되면 자동으로 일반과세자로 전환됨.


-통신판매업신고: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 지역경제과 vs 정부24
온라인쇼핑몰 사업자는 통신판매업신고를 해야 함.

<2일 차>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12 상세페이지, 외주업체에 맡기는 게 능사가 아니다.

-외주업체는 외주업체일 뿐, 내 아이템의 전문가가 아니다.

-업체에서 다 알아서 해줄 거라고? 착각이다!

13. 매출 급등 상세페이지 기획 (1)구매 상황과 연관 짓기

-상상하라! 고객이 내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상세페이지에 상품명을 직관적으로 나타내자
브랜드+제품명+제품의 특성+모델명

-사진과 글을 추가해 직관적으로!
스마트에디터를 이용해'사진+글'의 형식으로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
오프라인에서 구매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연상해서.

-상품에 따라 도해가 있으면 최고!

-상세페이지 필수 요소 5가지
품질, 가격, 배송비, 배송시간, A/S

-구매 촉진 요소를 추가해 마무리

14. 매출 급등 상세페이지 기획 (2)네이버 쇼핑 검색 활용

-오프라인 구매 상황이 연상되지 않을 땐?
네이버가 제공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상세페이지 작성.
나를 괴롭힌 그 상품등록 페이지가 결국은 내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가이드라인이 된다.

-청바지 고객의 니즈를 네이버 쇼핑 검색결과로 알아낸다
상품 속성을 기반으로 상세페이지 작성

15. 매출 급등 상세페이지 기획 (3)상위노출블로그 참고

-상세페이지 만들기가 너무 어렵다면? 잘 만들어진 블로그 참고!

16. 사진 촬영도 상세페이지 기획의 일부!

-상세페이지의 완성은 명확한 콘셉트의 사진으로!
전문모델, 직접착용샷, 상품만 촬영 한 것들이 골고루 잘 팔린다. 블로그형 쇼핑몰 콘셉트의 스마트스토어가 흥하면서 발생된 현상. 판매전략에 따라 다양한 콘셉트로 사진을 찍고 연출하라.

-예븐 사진이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3일 차>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17.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법칙 '네이버 말을 잘 듣자!'

-상위노출만 되면 광고비 없이도 매출 급등!
대다수 사람들은 첫 페이지 또는 2~3페이지 내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네이버가 말하는 상위노출 방법
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 참고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만 충족해도 상위노출 OK!

18. 네이버가 원하는 상위노출 조건 (1)적합도

-네이버 양식에 맞게 꼼꼼히 칸을 채우자!

-상품명이 브랜드+상품명+상품의 특성+모델명 으로 구성

-비브랜드 상품인 경우
1. 내 숍의 이름을 브랜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2. 브랜드를 빼고 상품의 특성+상품명으로 구성하는 방법

-네이버 검색엔진이 쉽게 일하도록!
카테고리 설정에 신경을 써야함.

-상품과 상관없는 태그는 NO!

-브랜드 상품이면 필드값에도 체크 필수!

-많이 팔리는 카테고리가 상위노출된다.
나이키 라고 검색했을 때 많이 팔리는 제품이 상위 노출 됨

19. 네이버가 원하는 상위노출 조건 (2)인기도

-가짜 클릭수, 부정거래 소용없다! 인기도의 척도는 판매실적

-초보 판매자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신상품 상위노출 가점

-인기도를 좌우하는 5총사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리뷰수, 최신성 등을 고려해 인기도가 반영됨.

-클릭수를 높이는 방법은 열심히 고민해서 목록이미지를 만드는 것

-목록이미지와 상세페이지에 신경써야 찜수가 오른다.

-네이버는 최근 2일간, 7일간, 30일간의 판매수량과 판매금액을 기반으로 판매지수를 산정함.

-스토어픽 리뷰를 활용해 망설이는 소비자를 사로잡자.
'문의/리뷰관리'>>'리뷰관리' 페이지에서 설정

-상품등록 이후 대략 2~4주 정도 최신성이 부여됨

20. 네이버가 원하는 상위노출 조건 (3)신뢰도

-상위노출에서 신뢰도란? 네이버의 금지 규칙을 잘 지키는 것!
금지규칙
상품명SEO, 어뷰징

21. 네이버가 안 알려주는 상위노출 비결 3가지

-사진 따로 글 따로 업로드
사진과 글이 따로 작성되는 블로그 글쓰기 형식으로 상품을 등록해야만 상위노출 가점이 부여됨

-다른 오픈마켓에도 상품등록
네이버는 가격비교가 되는 것을 좋아함. 가격비교를 통해 상위노출되기를 원한다면 같은 목록이미지를 사용해서 상품을 등록하면 됨

-프리미엄 등급으로 올라가려면 굿서비스 기준 충족 시켜야 함

<4일 차>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메인 노출

22. 돈 안 들이고 광고하기 (1)럭키투데이

-럭키투데이: 판매자가 신청만 하면 노출 가능!
판매자의 신청에 의해 이루어지고, 특별한 결격사유가 있지 않는 한 진행이 가능.

-꼭 알아두자! 럭키투데이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1. 상품 할인율이 0%인 경우
2. 옵션이 여러 개일 때 옵션상품의 70% 이상이 균일가가 아닌 경우
3. 재고수량이 넉넉하지 않은 경우
4. 성인용품 등 연령 제한이 있는 경우
5. 중고, 스크래치, B급, 진열상품인 경우
6. 럭키투데이 목록이미지 가이드를 위반한 경우

-럭키투데이 신청하기
스마트스토어센터>>노출관리>>럭키투데이 제안 관리>>제안 등록하기>>상품등록

23. 돈 안 들이고 광고하기 (2)네이버 쇼핑 기획전

-네이버 쇼핑 기획전: 내가 직접 기획하고 제안한다!

-기획전 진행 조건
기획전 등록기간은 영업일 기준으로 등록일 3일 이후이며, 진행기간은 최소 3일에서 최대 14일 이내까지 설정 가능.


-상품수가 적은 판매자들이 기획전을 진행하려면?
상품수 50개 미만인 판매자들이 네이버 쇼핑 기획전을 신청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공식 블로그 에서 신청

-기획전 신청
1.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신청하기
스마트스토어센터>>노출관리>>신규 기획전 등록
2. 스마트스토어 공식 블로그에서 신청하기
스마트스토어 공식 블로그 접속, 판매상품에 해당하는 영역의 기획전 게시판을 클릭>>기획전 제안하기 클릭

24 돈 안 들이고 광고하기 (3)타임특가

-타임특가: 대박이 터지는 무료 노출 12시간
가장 큰 장점은 판매량

-타임특가 신청하기
스마트스토어 공식 블로그 접속, 판매상품에 해당하는 영역의 타임특가 게시판 클릭, 공지, 양식 확인 후 제안서 작성 신청

<5일차>
스마트스토어 매출분석

25 매출이 높다고 다가 아니다, 전환율과 객단가를 높여라!

-비용Down, 매출 Up! 비결은 매출분석
매출이 잘 나오는 스마트스토어는 적절한 아이템과 차별화된 기획력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잘하는 곳

방문자수 구성 요소: 어디를 통해 들어오는지
구매전환율 구성 요소: 니즈, 쇼핑몰 신뢰도, 상세페이지 완성도
객단가 구성요소: 높은 마진 또는 박리다매

26 스마트스토어 매출분석 (1)요약

-매출분석하고 내 스토어의 단점을 파악하는 스마트스토어의 통계영역
어제 결제금액, 어제 유입수, 어제 유입당 결제율, 객단가

27 스마트스토어 매출분석 (2)판매분석

-판매분석 영역: 한눈에 들어오는 판매 데이터 확인!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판매분석
일별 결제금액, 일별 결제자수 및 결제수, 요일별 평균 결제금액, 일별 환불률, 전체 데이터

28 스마트스토어 매출분석(3)마케팅분석

-마케팅분석 영역: 방문자와 구매자의 유입 경로 파악!
채널별 유입수와 유입당 결제율, 상품노출성과, 검색채널

29 스마트스토어 매출분석 (4)쇼핑행동분석

-쇼핑행동분석 영역: 구매자의 쇼핑행동을 분석해 구매율을 높이자!
상품별 쇼핑행동분석, 페이지별 쇼핑행동분석,

30 스마트스토어 매출분석 (5)시장벤치마크

-시장벤치마크 영역: 경쟁사와 비교해 경쟁력을 높이자
중요하게 볼 부분은 유입당 결제율

31 방문자행동과 유입채널을 실시간으로 분석!

-복잡한 통계치,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간단한게 확인!

네이버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애널리틱스 항목 설정하기: 노출관리>>노출 서비스 관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100% 활용하기

실시간 분석, 방문분석(유입특징 이해), 유입분석(검색어 등), 페이지분석, 사용자분석(방문자들의 나이, 성별 등)

<맺음말>
이 책에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아이템, 상세페이지, 상위노출에 대한 이야기다. 또한 매출분석을 꾸준히 하여 당신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어라.